차별화된 브랜드 형성 전략적 마케터가 '좌우'

[병원경영 컨설팅] 김진호 ㈜위즈온 C&S기획실장

최근 의료기관들의 고객 홍보 핵심은 병원이 표방하는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병원의 차별화된 이미지는 타 의료기관과 구별되는 경쟁력을 부여하고 병원의 미래가치를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병원에서는 홍보 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 노출되는 다양한 채널에 병원의 장점을 담은 정보를 노출하여 고객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과정을 갖는다.

흔히, 마케팅 대행업체를 통해 수행하는 홍보의 과정은 때로 병원이나 고객의 생각을 담지 못한 상태로 동종병원이나 벤치마킹 병원의 사례를 통해 시간에 쫒겨 시행되는 경우도 많다.

병원의 브랜드를 형성하는 과정은 철저한 내부 요인에 대한 관찰과 외부 요소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기에 병원과 함께 고민하고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마케터의 존재가 필수이다.

이는 병원 브랜드를 형성하는 과정이 단순한 광고 하나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채널에서 소비자가 접하는 병원 메시지가 하나의 목소리로 통일되고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전달돼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비자가 병원의 브랜드와 접촉하는 모든 장소와 시간에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소비자에게 이야기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을 효과적으로 집행할 마케터 및 마케팅업체의 선정에 신중해야 한다. 현재 병원에 마케팅을 주도하고 있는 마케터 및 마케팅업체는 브랜드 형성에 긍정적인지 살펴보자.

첫 번째, 병원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대해 충실한가?

마케팅을 수행하는 업체들의 대부분은 한 가지 광고 영역에 대하여 광고횟수와 고객 노출량으로만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병원이 추구하는 적극적인 메시지를 소홀히 하고 특정 시술이나 이벤트에 중점을 두게 된다. 브랜드의 형성을 위해서는 특정 시술이나 이벤트도 병원의 메시지가 포함돼 정의하고 계획돼야 한다.

두 번째, 병원의 데이터를 통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분석, 메시지를 도출할 수 있는가?

병원이 추구하는 메시지가 정의되지 않았다면 병원의 데이터를 함께 분석하고 고객의 니즈와 병원의 생각을 담은 메시지를 도출하여 전략을 수립해줄 수 있어야 한다. 브랜드 형성을 위한 명확한 메시지를 보유하고 있는 병원이라면 올바른 방향으로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점검하고 수정, 보완해 효율적인 전략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세 번째, 소비자와 접촉하는 다양한 채널에 대해 통합적인 설계와 집행이 가능한가?

병원의 브랜드를 형성하는 과정은 하나의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아니기에 다양한 채널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의료기관에 전문화된 통합된 설계와 집행을 수행해야 한다.

최근 여러 산업군에 광고를 시행하는 업체들이 의료기관의 마케팅을 수행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업체들은 광고영역에 대한 기술적 이해도와 단기간의 성과는 만족스러우나 의료기관의 특별한 환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병원이 추구하는 브랜드 형성에는 적합하지 않다.

병원의 브랜드 형성은 고객에게 전달된 메시지가 전파되고 축적되어 자연스러운 연상효과를 일으키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는 병원들의 경우 꾸준함과 체계적인 접근 전략으로 성공한 사례로 벤치마킹하고자 한다면 해당 병원이 시행하고 있는 홍보마케팅 방법만을 따라하지 말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마케터나 마케팅업체부터 고민하고 선정하자.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