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부분 비만 고민… 지방흡입 성공 요소는 '이것'

도움말/ 365mc 대구점 서재원 대표원장

지방흡입은 단순히 몸의 사이즈를 줄여주는 비만치료가 아니다. 이는 보디라인의 '한끗'을 다듬는일종의 체형조각술이다.

이렇다보니 보다 정교한 치료계획이 필요하다. 지방의 양은 물론 남겨야 하는 정도, 피부 탄력, 근육양 등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지방을 많이 제거하면 부피가 줄어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지방 위를 감싼 근육, 피부 등까지 모두 고려해야 아름다운 라인과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지방흡입 시 고려해야 할 포인트에 대해 설명한다. 개인의 선호도나 취향은 존재하지만 대체적으로 팔뚝, 복부, 허벅지, 얼굴 등 부위에 따라 수술 포인트가 조금씩 달라진다.

우선 팔뚝은 지방흡입 만족도가 높은 부위 중 하나다. 가시적인 이미지 변화가 가장 크기 때문이다. 팔뚝 지방흡입을 고려하는 사람은 대개 둥근 팔 바깥라인, 아래로 늘어져 붙였을 때 처진 라인을 고민한다. 이를 정돈하면 일자로 팔이 가늘어질뿐 아니라 전반적인 체구도 작아보여 만족도가 높다.

이때 단순히 팔 부위만 수술한다고 아름다운 라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팔의 바깥쪽과 안쪽의 처지는 부위가 일자로 떨어지도록 하는 것은 노하우 많은 의료진에게도 까다로운 편이다. 겨드랑이부터 견갑골, 팔꿈치까지 이어지는 라인의 정리는 필수. 자연스러운 곡선을 잘 유지시키면서 전체적인 사이즈 감소를 만들어 내야 한다.

허벅지는 지방흡입 부위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부위 중 하나로 꼽힌다. 허벅지는 팔뚝과 마찬가지로 원통형이지만, 근육이 많은 부위라 지방 제거 과정이 까다롭고, 부피가 크다보니 의료진의 체력소모도 큰 부위로 꼽힌다.

허벅지의 경우 사이즈 감소만 고려할 것이 아닌 발끝부터 엉덩이까지의 라인을 예쁘게 다듬는 게 성공 요소로 꼽힌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허벅지 전체, 바깥쪽, 안쪽, 무릎 위 등 부위에 지방흡입을 병행해 탄력있는 각선미로 가꿔나간다. 이때 중요한 포인트가 엉덩이 주름이 처지지 않게 만드는 것이다. 과도한 흡입을 했다면 수술 후 엉덩이 라인이 낮아진 느낌이 들 수 있다. 이에 의료진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상황을 예측해가며 지방흡입에 나서야한다.

복부는 남녀노소 불문 수요가 가장 많은 부위다. 복부는 넓고 평평하다 보니 수술이 수월하면서도 어려운 부위다. 특히 누웠다가 일어났을 때 내장지방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조건 지방을 많이 뺀 경우 내장지방이 있는 부위는 두둑하고 그렇지 않은 부위는 들어가는 등 울룩불룩한 형태로 바뀔 수 있다. 또 흡입 부위가 전반적으로 일정한 두께를 유지해야 한다. 즉 골고루 균등하게 지방을 흡입하는 게 포인트다.

이때 윗배의 지방세포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간혹 아랫배에만 집중하다보면 자칫 복부 윗부분의 잉여 지방을 놓치기 쉽다. 이런 상황에서는 수술 후 만족스럽지 못한 형태로 남을 수 있다.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지방흡입 결과는 의사의 임상경험, 술기에서 비롯된다. 수술 후까지 멀리 내다보고 개인의 상황에 맞는 치료계획을 세워야 후회 없는 결과로 이어진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