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의약품·시약 보관 토털 장비 솔루션 구축
실험실 냉장고 시장 80% 점유… 조달청 표창받아
의료용 냉장·냉동고를 주축으로 지난 1980년부터 40년 간 기술을 축적해 국내 최초의 FDA, CE, WHO 인증 및 혁신조달, 조달우수제품을 획득한 지엠에스(GMS, 대표 윤근진·윤영숙). 지엠에스는 각 병원, 연구기관의 실험 장비 국산화를 위해 끊임없이 연구했고 결국 성공을 이끌어내 세계화까지 앞장서고 있다.
지엠에스는 혈액냉장고와 혈액냉동고, 초저온냉동고, 혈소판교반기, 혈장해동기, 급속동결기 등을 제조와 판매하며 의료장비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또 국내에서 최초이자 유일하게 'Total & Medicine solution'을 구현해 혈액(냉장보관혈액·신선동 결혈장·혈소판)과 의약품, 시약, 검체인체조직 보관의 전반적인 토털 장비 솔루션을 다양하게 구축했다.
이렇게 의료장비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지엠에스가 오는 3월 10일부터 13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KIMES 전시회(국제 의료기기 병원설비 전시회)에 참가해 혈액과 약품 냉장고와 냉동고, 혈소판교반기, 의료분야의 최첨단 4차산업 제품군인 운송로봇을 선보이며 지속적으로 사업 역량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매년 연구개발 통해 원천기술특허 출원
지엠에스는 현재 실험실용냉장고에 대해 조달우수 제품인증을 획득한 상황으로 대형병원을 떠나 국내 보건소, 국공립기관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 시장의 약 80%를 점유 중이다. 특히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 조달청장 표창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까다로운 조달시장에서 지엠에스가 선전하는 이유는 매년 연구개발을 통해 원천기술특허를 출원하고 있는 윤근진 회장의 노력 덕분이기도 하다. 현재 70세가 넘는 나이에도 열정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혈액을 이용한 봉합사, 이중구리관 기술을 이용한 냉동고, 무제상냉장고 등이 특허로 등록돼 제품 제조시 반영됐다.
현재 생산 공장을 3교대로 돌리며 신속한 장비 보급에 차질이 없도록 전 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또 제품 설치 후 사후 서비스까지 논스톱으로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전 직원이 사명감을 가지고 제품 공급에 힘쓰고 있다.
◇운송로봇 시장 미래성장 아이템 급부상
지엠에스는 또 의료용 냉장고·냉동고 시장에서의 수익성 악화에 선제 대응해 병원 운송로봇에서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발굴했다. 이는 각 병원의 인력난이 심화되는 추세를 읽고 혈액·의약품 운송로봇, 항암주사 조제로봇, 약품자동조제로봇 등 4차 산업혁명에 걸맞는 비즈니스 구축에 힘쓰고 있는 것이다.
특히 원용 운송로봇은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보조수단이자 중요한 미래 성장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지엠에스는 병원용 로봇과 병원자동화시스템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
고 있다.
지엠에스는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인력들이 약품, 혈액, 검체를 검사실 또는 진단검사의학과 등 각각의 필요한 장소를 일일이 옮겨야하는 노동집약적 업무를 대체할 수 있는 해법을 병원 운송로봇에서 찾았다"며 "각 산업분야에서 로봇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의료기관 역시 간호사 등 인력들의 업무를 줄이고 대체해 운송로봇 도입의 필요성과 사용화가 점차 확대될 것"이라고 내
다봤다.
실제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샌프란시스코병원(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 Hospital·UCSF)에 투입된 미국 아이톤(Aethon)社 운송로봇 '터그(TUG)' 27대는 1일 35마일(약 56km)·연간 총 15만7000회 운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약 30명의 병원 인력 고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유통시장 활로 개척과 배터리 내장된 냉장고 출시
지엠에스의 강점은 냉장·냉동고 사업분야에서 다양한 의료산업 제품들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회사 측은 이를 기반으로 높은 기술력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 국내 의료환경을 보다 안전하고 진보적으로 변화시켜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엠에스는 진단시약 유통시장에 첫발을 내딛어 제조만이 아닌 유통시장 활로 개척에 나섬으로써 제2의 도약도 맞았다. 새로운 시약유통과 보급을 위한 사업부를 개편, 써모피셔 사이언티픽사의 천식검사장비 NIOX를 전국 병의원 기관에 유통·관리를 시작한 것이다.
최근에는 사물인터넷기술을 접목, 냉장고에 바코드시스템을 도입해 의약품과 시약의 보관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했고, 배터리가 내장돼 있는 냉장고 출시도 앞두고 있다. 이는 정전 시에도 온도를 12시간 유지할 수 있는 냉장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