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다프레비어·PegIFN/RBV 병용시 HIV·HCV 조기치료성공

베링거 STARTversoTM4 중간 연구발표

베링거인겔하임은 자사에서 개발 중인 경구용 1일 1회 단백분해효소 억제제 팔다프레비어(faldaprevir) 3상 임상인 ‘STARTversoTM4’의 중간 연구결과, 페길화인터페론 및 리바비린(PegIFN/RBV)과 팔다프레비어(BI 201335) 병용 시 HIV와 C형 간염바이러스(HCV)에 중복 감염된 환자의 80%에서 조기 치료성공에 도달했다고 레트로바이러스 및 기회감염 컨퍼런스(CROI+)에서 발표했다.

전 세계적으로 HIV와 C형 간염바이러스(HCV)에 중복 감염된 환자는 최대 1000만명 정도지만, 실제 진단된 환자의 약 1/3만이 HCV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중복 간염 환자들의 치료 옵션이 매우 제한돼 있기 때문에 이 분야 치료에 대한 의학적 필요성이 높은 상황이다.

STARTVersoTM4의 중간 연구결과, 이전에 HCV 치료경험이 없거나 혹은 이전에 치료를 받은 후 재발되었건 관계없이 치료 환자의 대다수에서 조기 치료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기 치료에 성공한 환자들은 PegIFN/RBV를 이용한 표준 48주간의 치료보다는 단축된 24주에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는데, 치료 12주시점에 환자의 84%에서 HCV는 검출 가능 레벨 이하로 떨어졌다.

미국 뉴욕 주 마운트 싸이나이 의과대학 교수이자 시험책임자인 더글라스 디에테리치 박사는 “개인의 유전적 요인, 바이러스의 유전자형 및 간질환의 정도 등을 포함한 여러 인자들이 HCV 단독 감염 환자의 치료 성공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아울러 HIV와 C형 간염바이러스(HCV)에 중복 감염된 경우에는 치료 결정 및 예후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인 약물간 상호작용 가능성 등을 포함한 다양한 추가적인 요인들이 치료 성공 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이번에 발표된 ‘STARTVersoTM 4’임상결과를 토대로 분석된 조기 바이러스 반응자료에는 특히 간경변 환자들이 포함돼 있어 더욱 고무적이다”라고 밝혔다.

베링거인겔하임의 의학부 부대표 클라우스 두기 교수는 “이번에 발표된 베링거인겔하임의 3상 임상인 ‘STARTVersoTM4’연구 중간평가 결과, 팔다프레비어를 병용하여 치료했을 때 HIV와 HCV에 중복 감염된 환자의 치료 기간을 상당히 단축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는 인터페론을 1년 가까이 투여할 때 발생 가능한 부작용에 노출되는 시간을 단축한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임상적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HCV/HIV에 중복감염된 환자들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의학적 필요가 높은 상황에서 이번에 발표된 임상 중간 결과는 팔다프레비어를 PegIFN/RBV와 병용 처방할 경우, 고무적인 유효성 결과와 HIV 치료제와의 약물상호작용이 감당할 범위 내라는 점에서 성공 가능한 옵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구득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