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 이슈로 면역력 강화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식품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동의보감 3대 명약에 속하는 경옥고와 공진단은 면역력 향상과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어 미세먼지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고가의 한약재에 많이 쓰이는 것이 바로 사향과 침향 그리고 영묘사향이다. 피로회복과 긴장완화, 스트레스 해소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고 우리가 흔히 복용하는 우황청심원의 경우 사향과 영묘사향 두 가지로 나뉘어 만들어진다.
사향이란 공진단, 우황청심원의 원료 중 하나다. 공진단 가격이 비싼 이유 중의 하나로 사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사향가루는 수컷 사향노루의 향주머니 속 분비물을 건조한 것이다. 사향노루 가루는 정해진 수량만 유통되고 한국에 수입되는 물량도 매해 정해져 있다. 이 때문에 사향의 수급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비해 영모사향은 사향고양이과 동물인 대영묘의 향주머니에 있는 분비물로 맛은 쓰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고 향은 사향과 거의 비슷한 천연생약이 함유된 물질이다.
아프리카는 시벳의 가장 좋은 서식 환경을 가지고 있고, 몸집이 커서 영묘사향의 추출이 원활할 뿐만 아니라 아시아 국가들의 시벳과 비교해 많은 양의 시벳톤(CIVETONE)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아프리카 영묘사향은 아프리카 정부의 승인 하에 수출이 가능하며, 국내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정식 수입허가를 받아 원활한 공급이 가능하다.
국내 대학교의 연구진은 영묘사향과 사향의 비교 임상실험을 한 결과, 영묘사향이 사향보다 더 우수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발표했다. 또 각종 한방 및 침구 학회 논문에서도, 장기투여 임상실험을 거쳐 영묘사향이 사향의 대체 약물로 사용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코로나19와 미세먼지와 같은 각종 질병이 증가함에 따라 면역력과 건강지수를 높여줄 수 있는 식품 또는 약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영묘사향이 사향보다 고혈압, 뇌졸중 등의 효능이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사향보다 영묘사향을 사용한 공진단 제품이 더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에이치내츄럴은 현재 조선생약 영묘사향단(10/32환)과 경희대학교 한방바이오 영묘사향단(10환) 등 두 가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두 제품 모두 한방 분야에서 최고의 노하우를 지닌 경희대학교 기술지주회사 한방바이오에서 OEM 방식으로 만들었다.
지에이치내츄럴이 공급하는 영묘사향단은 다른 제품과 비교할 때 제품의 차별화, 고급화, 합리적인 가격대를 제공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지난 2015년에 설립한 농업회사법인 지에이치내츄럴은 GMP와 ISO 규격을 획득한 최첨단 제조시설로 효율적인 제조공정과 우수한 품질관리·효과적인 물류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우수한 효능에 영묘사향단 '알리미'로"
인터뷰/ 김신옥 노화방지센터 원장
김신옥 노화방지센터 원장은 노년층의 생활습관과 운동, 식생활 개선을 돕는 전문강사로 활동하다 현재는 영묘사향단의 '알리미'를 자처하고 나섰다.
김신옥 원장은 "노인들의 한약재 선택의 중요성과 복용효과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면서 영묘사향을 알게 됐는데, 그동안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영묘사향단 제품을 만들면 노년층의 면역력 회복과 건강증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신옥 원장의 제안으로 지에이치내츄럴은 경희대 한방바이오에 OEM을 의뢰해 영묘사향단 제품을 출시했다.
제품을 복용한 노년층 회원들이 무엇보다 침침했던 눈이 밝아지고, 머리와 신체가 훨씬 가벼워졌다는 의견들이 많았다. 이후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김신옥 원장도 면역력을 증강하면 노화를 방지하고, 무엇보다 건강하고 오래 장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센터의 노인분들이나 주위의 지인들에게 제품을 추천하기 시작했다.
김신옥 원장은 다양한 세미나를 통해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 그리고 영묘사향단의 조합으로 건강하고 활기찬 인생을 살자고 제안할 계획이다. 특히 지에이치내츄럴이 진행할 홍보 활동의 중심 역할을 맡아 영묘사향단의 우수한 효능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세미나와 강연 등을 준비하고 있다.
지에이치내츄럴은 앞으로 김신옥 원장과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을 내세워 시니어 층을 위한 관련 인쇄물, 판촉업체와 TV 홈쇼핑, SNS 마케팅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또 부모님의 건강을 생각할 수 있는 나이인 30~40대 연령층을 타깃으로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페이스북 광고도 진행한다. 명절 시즌에는 가족 친지 선물, 거래업체 선물 등을 고려하는 50대를 타깃으로 하는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10대 수험생을 자녀로 둔 부모들에게도 영묘사향단의 장점을 홍보할 계획이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