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자 1000명 대유행에 의협 일침 "거리두기 완화 보류"

정부의 방역과 백신정책 맹비난, 야외 마스크 미착용 권고 등 철회해야

정부가 강화된 방역과 예방접종률을 근거로 내달부터 거리두기 체계를 개편하기로 했지만, 시기상조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도 정부에 일침을 날렸다. 원칙없는 거리두기 완화라는 비난이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 전문위원회는 7일 '코로나19 방역과 백신 정책에 대한 대한의사협회 권고문'을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 6월 중순, 7월부터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예고하며 백신 접종률 증가에 따른 방역 성공 분위기를 조성해왔다. 하지만 6월 말부터 점점 늘어나는 확진자가 7월 들어 1000명을 넘어서는 등 또 다시 대유행을 예고하면서 정부의 방역 및 백신 정책에 대한 의료계의 우려가 잇따르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집단면역을 위한 백신 접종률이 아직 미진한 단계에서의 성급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는 신중하게 결정돼야 한다"며 "전 세계적으로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자가 증가 추세이고 야외활동과 접촉이 많아지는 시기인 만큼 더욱 철저한 거리두기와 방역 실천이 요구된다. 개인 및 단체가 모두 스스로 책임 방역을 할 수 있도록 방역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정부는 코로나 백신 접종률 견인을 위해 야외 마스크 미착용 등 백신 인센티브 정책을 내 놓으며, 국민들로 하여금 개인 방역 등에 대한 경각심을 떨어뜨리게 한 바 있다. 이에 의협은 성급한 야외 마스크 미착용 권고 등을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협은 "낮은 백신접종률과 감염력이 높은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인해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다"며 "특히 야외에서는 불특정 다수와 마주칠 수 있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백신접종 여부와 실내외 구분 없이 집단면역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을 권고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현재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완료율은 10%, 1회차 접종 완료율은 30%로 대다수의 국민이 코로나19에 면역이 없는 상태임도 지적했다.

이에 따라 연령에 관계없이 만성질환자에 대한 예방접종을 우선 시행하고, 철저한 방역과 백신 접종에 더욱 박차를 가해 집단면역의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무엇보다 의협은 정부의 방역지침 및 백신접종 추진 정책에 공식적인 의료전문가 단체인 대한의사협회와 긴밀하게 상의해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이잔여백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백신 접종 시 위탁의료기관을 신뢰하고 적극 활용할 것을 권고한다"며 "이는 정부의 방역 및 백신 정책 수립 과정에서 의료계의 대표인 의협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측면이 크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