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4차 유행' 현실화 우려

[데스크칼럼]

코로나19 확산세가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8일 현재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700명으로 집계됐다. 국내 발생 674명, 해외 유입 26명으로 누적 확진자는 10만7598명이다.

7일 600(668명)명대 진입에 이어 곧바로 700명대까지 증가해 91일 만에 최대 확진자가 발생했다.
특히 서울(239명), 경기(223명), 인천(23명) 등 수도권 발생이 전체 확진자의 70%에 육박해 우려의 목소리는 더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4차 유행’이 현실화 될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근 교회와 어린이집, 유흥시설 등에서 집단감염이 늘고 있어 향후 확진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봄철을 맞아 국민 이동량 증가가 예측되고 있고, 또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의 위험 요인도 무시할 수는 없다.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국민 피로도 증가가 거리두기에 대한 위기감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이에 따라 무분별한 집단감염이 늘고 있다는 것. 실제 지난해 11월 3차 유행 이후 5인 이상 거리두기 국면은 5개월 넘게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지금 더욱 문제가 되는 점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에 따른 위협요인이다. 이미 국내 지역 발생 확진자 규모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기준(400~500명)을 초과했다. 4월 1일부터 8일까지 일평균 지역발생 확진자는 이미 500명대 중반을 훌쩍 넘었다.

이제 백신 예방접종에 힘을 모아야 한다. 정부는 11월까지 전 국민 백신접종을 마치고 집단면역 7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월 말부터 시작된 백신접종은 현재 1차접종 103만명, 2차접종 3만3000여명으로 국민 2%가 접종을 완료했다.

관계부처 합동으로 ‘범정부 백신도입 TF’도 본격 가동했다. 예방접종을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백신 수급이 선행돼야하기 때문이다. 범정부 백신도입 TF는 보건복지부장관을 팀장으로 백신도입총괄(복지부), 실무지원(질병청), 신속허가·출하 승인(식약처), 원료수급지원(산자부), 국제협력지원(외교부) 등 5개 분야로 구성된다.

권덕철 TF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백신 수급이 안정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하겠다며 백신접종에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관련 브리핑을 통해 “현재까지 2분기 중 총 1440만회분 백신 도입이 확정됐다”며 “2분기 공급물량과 구체적인 시기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노바백스, 얀센, 모더나 백신도 조속히 세부사항을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코로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민 협조가 절대적이다. 이번 주말 발표될 거리두기 대책안은 최근의 확산세로 볼 때 완화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국민 피로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하지만 그 모든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협조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정부가 발 빠르게 마련한 대책들도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지금은 전 국민이 조금 더 힘을 내야할 때다.

 


김혜란 편집국장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