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비접촉식 체온계 지원 "지역사회 감염 최소화"

"약국의 사회적 역할 인정"… 현금 등 다른 지원 형태 지원 불가

정부가 4차 재난지원금 추경예산을 편성하면서 전 약국을 대상으로 비접촉식 체온계 지원계획을 밝힌 것과 관련, 약사회는 "지역사회 감염 최소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일 전국 2만3000여개소 약국에 비접촉식 체온계 예산을 신규 추가한 추경 예산안을 편성,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복지부는 전국 약 2만3000개소 약국의 종사자 및 이용자의 감염 예방과 감염 의심자 조기 발견을 위한 체온계를 설치를 지원 할 계획으로 이용자 및 근무직원 등에 대한 감염예방과 발열환자 조기발견과 선별진료소 방문 권고 등을 통해 코로나 확산 방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대한약사회는 비접촉식 체온계의 구매처 선정을 위한 '공개경쟁입찰'을 진행하며, 평가 심사위원 구성 시 지부 추천 인원을 포함하는 등 공정하게 평가 및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은 민간경상보조사업의 형태로  대한약사회가 사업수행의 주체가 되며 비접촉식 체온측정기와 거치대로 구성된 체온계는 개당 44만원 정도의 가격대로  총 지원금액은 약 82억원이다.

​대한약사회 이광민 정책이사는 "구매 기기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료기기로 인허가된 제품을 기준으로 하여 체온 측정의 신뢰성을 높이고, 국내 유통망을 갖춰 빠른공급과 A/S 등 약국 요구에 신속히 대응이 가능한 업체를 우선 계약 대상으로 선정할 계획"으로 "예산 확정 이후 즉각적인 물품 구매 선정작업을 진행하고 기기 지원신청을 위한 홍보 등을 진행하여 상반기 내 약국 설치 완료를 목표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검토 중인 체온계 모델은 안면인식 체온계와 손목 이마 감지 체온계 두 가지로 최종 선정은 평가심사위원회에서 논의를 통해 결정할 방침이다.

​일부 약사들은 비좁은 약국에 체온계 설치가 어렵다며 물품 지원이 아닌 현금 지원을 원하기도 하지만, 체온계를 받지 않는다고 해서 '다른 형태의 지원'을 받는 것은 아니다.

약국 비접촉식 체온계 지원 사업의 본질적 취지는 약국종사자에 대한 코로나19 감염 방지와 약국 방문 유증상자에 대한 선별진료소 검사 권유에 있다.

​이 이사는 "기기 지원 시, 기기의 소유권은 해당약국에 있으며 약국에서 방문자를 대상으로 체온 측정에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며 "폐업 등의 예외적 상황을 제외하고 기기 운영의 최소 사용기한(1년)을 두도록 하며, 실제 사용여부에 대한 인증작업(약사회에 사용실적 인증)을 통해 사적 사용 및 영리적 사용을 제한하는 내용으로 약정사항을 구체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체온계 지원사업과 지자체 행정명령에 따른 방문자 기록관리 의무 부과와는 무방하다"며 "체온계 지급으로 고열 환자 선별진료소 검사 권유가 약국의 의무사항이 되거나 책임 소재를 묻는 일은 없을 것" 이라고 덧붙였다.

​이광민 이사는 "이번 지원은 약국의 공적마스크 공급, 코로나19 예방백신 우선 접종대상자 지정, 감염병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약사의 신고의무자 포함에 따른 재정지원 근거 마련) 등 감염병에서의 약사와 약국의 기능이 인정받은 여러 결과물들의 연장선에 있어 약국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책임과 기여도가 인정받고 있음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