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아이피, RSNA 2020 참가…‘첨단 AI 의료 솔루션’ 선보여

CT 기반 AI 전신체성분 분석 소프트웨어 ‘DeepCatch(딥캐치)’ 등 혁신 제품 공개

의료 인공지능(AI) 토털 솔루션 기업 메디컬아이피㈜(대표이사 박상준)가 오는 29일부터 12월 5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북미영상의학회(이하 RSNA 2020)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메디컬아이피는 AI 의료영상 분할·분석 원천기술을 토대로 개발한 △X-ray 분할 및 정량화 플랫폼 TiSepX(티셉) △체성분 자동 분석 소프트웨어 DeepCatch(딥캐치) 등 AI 기술이 집약된 혁신 의료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2차원 X-ray 영상에서 정량적 정보를 추출하는 혁신 기술 ‘티셉’을 첫 공개할 예정이어서 이목을 집중시킨다.

티셉을 활용하면 의료진은 코로나19 환자의 X-ray 영상에서 폐렴 병변의 면적과 비율 등 수치 정보를 얻게 돼, 신속하고 정확하게 중증도를 판별할 수 있다. 티셉이 X-ray 영상을 가지고 분석해낸 폐 병변의 결과값은 CT와 99.5% 이상 일치해, 보편적으로 촬영되는 X-ray 영상의 의료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획기적 제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코로나19 사망자가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가운데, 메디컬아이피는 티셉을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해 선진국 뿐 아니라 중저소득 국가 등 인터넷이 가능한 모든 국가에서 중증환자 선별과 의료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활용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난달 출시한 AI 체성분 자동 분석 소프트웨어 ‘딥캐치’를 공개한다. 딥캐치는 전신 CT 영상에서 피부, 뼈, 근육, 내장지방, 피하지방 등 체성분을 7개 구조물로 자동 분할해주는 제품이다.

체성분 분석 정확도가 97%에 달해, 이미 국내에서는 병원이 보유한 의료데이터를 활용해 CT 분석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미 대학병원 급 외과, 신장내과, 소화기내과, 내분비내과 등에서 체성분과 각종 암, 수술환자 예후, 근감소증, 대사증후군 등의 연관성을 연구하는 데 활용 중이다.

이외에도 의료영상 분할 · 분석 기술이 집약된 AI 소프트웨어 MEDIP PRO(메딥프로)와 의료용 3D프린팅 솔루션 ANATDEL(아낫델) 등 영상의학 분야에 AI, 3D프린팅 등 첨단 기술 요소를 접목한 다채로운 솔루션들을 소개할 계획이다.

박상준 대표이사는 “RSNA는 전 세계 5만명 이상의 학계 및 업계 관계자들이 참여해 의료영상 기술 트렌드와 정보를 공유하는 북미 최대 영상의학회로, 자사의 첨단 AI 의료솔루션을 글로벌 시장에 소개할 좋은 기회”라며 “혁신적인 제품 라인업과 차별화된 AI 기술을 적극 알려 세계 각국 의료 현장에서 자사의 AI 솔루션이 도입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