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 "한의사 회원 분열 초래한 최혁용 회장 사퇴하라"

"협회 기능 상실 등에 책임져야”

국민 건강과 민족의학 수호 연합회가  한의학 사멸을 불러올 통합의사 도입을 추진한 한의사협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국민 건강과 민족의학 수호 연합회(국민연)는 22일 ‘양의사들에게 퇴짜 맞은 의료통합 주장,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는 한의사협회’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원래가 해서도 안 되고 할 수도 없는 한양방 의료통합의 망상에 사로잡혀 있는 한의사협회 최혁용 회장과 그 집행진은 아직도 잘못을 모른 채 궤변으로 회원들을 선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성명은 “최혁용 회장은 1~2년의 추가 교육으로 한양방을 아우르는 통합 의사가 되겠다는 주장이 한의학과 한의사들의 품격과 자존심을 얼마나 짓밟아 놓았는지를 알고 있느냐”며 “국민들은 ‘한의학이 얼마나 부족한 의학이기에 서양의학과 합치려고 하는가?’ 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한의사들이 현대 문명의 산물인 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굳이 의료통합을 주장할 필요도 없는 일”이라며 “최혁용 회장은 한의사들의 의료기기 사용의 당위성을 국민들 앞에 한 번이라도 이해시키려고 강력히 노력한 적이 있는가? 정부의 잘못된 의료기기 정책에 한 번이라도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하고 맞서 본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어 “의료기기는 국민들에게 최적으로 진료하기 위해 모든 의료인들은 당연히 그리고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의료 도구일 뿐인데, 최혁용 회장은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은 의료통합이 돼야만 가능하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제 기본적인 소변검사, 혈당검사, 임신반응 검사 등등은 일반인들도 하고 있고 조만간 의료기기와 과학의 발전으로 일반인들 조차 간단한 건강 체크는 스스로도 할 수 있도록 발전돼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독 한의사들만은 의료기기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한의사들은 말할 것도 없고 국민들을 위해서도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일이라는 것이다.

국민연은 최혁용 회장은 한의학이 사멸될 수밖에 없는 의료통합에 매달릴 것이 아니고 한의사들의 의료기기 사용 제한의 부당성 해결에 협회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회무에 집중했어야 했다는 점도 지적했다.

성명은 또한 “협회가 추구하고 있는 첩약보험 시범사업만 하더라도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한약제제 건강보험의 심각한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해 성분이 좋은 한약제제를 한의사들이 마음껏 처방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한방건강보험 개선의 시발점이고 큰 과제인 것을 아직도 모르고 협회의 정책을 첩약보험으로만 무리하게 끌고 가고 있다”며 “게다가 한의약 특성을 망각한 채 서양의학을 흉내 내어서 조급하고 무리하게 만드는 첩약보험은 한방의약분업. 원산지표시. 처방의 공개 등 심각한 혼란과 국민들로부터의 한의약 불신 등 수습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나타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