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간편식으로 한식 즐겨요

집밥 수요 늘어...HMR 맞춤형 벼 품종 개발도

집밥 선호 현상이 증가하면서 손쉽게 집밥을 즐길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성장세다. 높아지는 물가에 외식가격까지 치솟으면서 집에서 밥을 먹는 사람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지역을 기준으로 깁밥, 김치찌게 백반, 칼국수, 냉면 순으로 가격이 상승했으며 최대 8.1%, 적게는 3.1%까지 가격이 올랐다.

이 같은 외식비의 증가로 인한 경제적 부담과 함께 1인 가구, 홈코노미 등 집에서 많은 일을 해결하는 다양한 소비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집에서 밥을 즐기는 집밥 선호 현상이 증가하는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다.

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가정간편식 국내 출하 실적은 201316058억원에서 201727421억원으로 약 70% 급증했다. 2022년 가정간편식 출하액은 5조원을 웃돌 전망이다.

가정간편식은 외식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집에서 간단한 조리만으로 다양하고 맛있는 요리를 손쉽게 먹을 수 있는 특징 때문에 집밥 족이 많이 찾는다. 농촌진흥정은 이러한 수요에 맞춰 HMR가공 맞춤형 벼 미호품종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가공밥 제조 기술에 대해 특허 출원을 내기도 했다.

특히 집밥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집에서 보약같이 든든한 한식을 즐길 수 있는 가정 간편식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며 인기 몰이 중이다. 엄마가 집에서 차려 주시는 것 같은 집밥 메뉴의 가정간편식이 다채롭게 출시되면서 한식 가정간편식으로 집밥을 즐기는 사람이 더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집에서 즐기는 든든한 불고기

쇠고기 전문 기업 앵거스박의 한끼든든 뚝배기 불고기는 한식 백반의 인기 메뉴인 불고기를 집에서 푸짐하게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인 제품이다. 엄선한 미국산 블랙앵거스 소고기에 국내산 팽이버섯과 특급 비법으로 제조한 특제 간장 소스를 이용해 불고기의 부드럽고 깊은 맛을 재연했다. 당면이 함께 들어 있어 푸짐하고 든든하게 불고기를 즐길 수 있다.

앵거스박 한끼든든 뚝배기 불고기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생산된 우수한 품질의 북미산 프리미엄 소고기 브랜드 '엑셀비프(Excel)'의 블랙앵거스를 사용한 불고기로 풍부한 육즙을 자랑한다. '엑셀 비프'는 국내 미국산 소고기 시장 점유율의 37%를 차지하고 있다.(20185월 미국 PIERS 리포트 기준)

진한 국물이 일품 소한마리탕

요리연구가 빅마마 이혜정의 조리 비법으로 진한 국물이 특징인 일품 소한마리탕은 소에서 나오는 갈지, 양지, 스지 등 귀한 부위를 정성스럽게 끓여 만든 푸짐한 보양식으로 집밥에서 필수 메뉴인 국으로 인기인 제품이다. 특히, 프리미엄 소고기를 엄선해 영양과 식감을 최적화한 것이 특징이다. 집밥의 인기와 함께 가정간편식 수요가 증가하면서 빅마마의 일품 소한마리탕NS홈쇼핑에서 80만 개 이상이 누적 판매 되었으며, 빅마마 가정간편식 시리즈 베스트 상품이자 스테디셀러로 인기를 얻고 있다.

엄마가 건강한 재료로 지어 준 나물밥

청정원 집으로ON곤드레 나물밥취나물밥’ 2종은 엄마가 건강한 나물로 정성스럽게 만들어준 집밥을 손쉽게 재현할 수 있어 건강한 한식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공기좋은 강원도산 나물을 이용한 청정원 곤드레 나물밥과 취나물 밥은 각각의 생곤드레와 생취나물이 24.5% 함유돼 있어 신선한 나물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다. 밥 자체에 기본 양념이 돼있어 별도의 양념 간장 없이 자극적이지 않은 건강한 맛과 나물밥 특유의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외식비 증가와 함께 집밥 선호 현상이 증가하면서 집에서 건강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가정가편식이 인기라며 집밥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엄마가 집에서 차려준 것 같은 한식 메뉴의 인기도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