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여성의 성기능과 건강개선, 근본적인 해결책은?

[의학칼럼] 윤호주 원장의 ‘여성 상위시대’

강남 솜씨좋은산부인과 윤호주 원장

여자 삶의 중반 무렵을 지나 잦아 오는 갱년기와 폐경기는 급격한 변화를 동반한다.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며 생기는 다양한 신체변화는 이전과는 확연히 다르다.

머리에서 발끝까지 뼈에서 근육까지 전반적인 기능이 노화 및 약화된다. 또 반복적인 임신과 출산은 질과 자궁은 물론 방광에 직장에 이르기까지 여성 골반장기 전체를 약화시킨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약물요법이나 호르몬요법을 들 수 있다. 특히 호르몬 치료의 경우, 폐경 후 첫 10년 동안 60세 이전에 호르몬 치료를 받은 여성이 받지 않은 여성보다 사망률이 낮고 여러 병치레도 낮은 것으로 보고 된 바 있다. 이를 통해 혈관, 피부, 복부비만, 뼈 건강에 전체적으로 이로운 요법이다.

다만, 혈관건강이 나빠 동맥경화가 있는 경우 등에는 부작용을 보일 수 있다는 것과 유방암과 같은 수반될 가능성이 있는 질병에 대한 우려가 단점으로 꼽히기는 것과 아울러, 이미 진행된 신체기관의 변형과 노후까지 해결해 주는 근본적이고 완전한 치료법으로 보기는 어렵다.

골반장기 변형의 주된 원인은 질과 자궁의 노후에 따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궁의 하수는 자궁의 기능 그 자체로도 문제가 되지만 연결된 질의 이완을 촉진해 헐거움 증세를 가중시킴으로써, 성기능과 질건강 모두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경우 가장 효율적인 대안이 다름 아닌 질축소성형수술(=이쁜이수술)을 통한 교정이다. 특히 여러 이쁜이수술방법 중에서도 가장 쉽게 잘 헐거워지는 질안쪽 자궁과 맞닿은 부분인 ‘후방질원개’ 부분을 좁힐 수 있는 수술로 자궁을 보호하고 질 속 전체를 고르게 좁히는 수술방법이라면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쁜이수술방법비용 이쁜이수술방법후기 등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후방질원개수술’은 축소수술 시작에 앞서 우선 아래로 하수된 자궁을 제자리로 돌려 고정 한 뒤, 자궁 앞 후방질원개부터 축소를 시작해 입구까지 고르게 좁혀주는 수술로 인정받고 있다.

기존 입구절개 축소 위주의 이쁜이수술 방식을 벗어나, 혈관 신경 분비샘 등을 보존하는 ‘초정밀봉합술’로 좁혀 나오면서 바닥에 조직이 두툼하면서도 오돌도돌한 근육 형태로 남게 되어 탄력과 수축을 개선해 준다. 물론 고질적인 질염 개선은 물론, 바깥의 회음부를 길게 하는 미용측면의 개선과 힙 업 효과를 함께 제공한다.

/ 산부인과 전문의·의학박사

 

 

 

 


김혜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