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신약 14호…PPI 시장 선도

[2019 보건산업 대표브랜드] 일양약품 '놀텍'

올해 10주년을 맞은 놀텍은 세계최초 3세대 PPI로써, 기존 1,2세대 PPI들의 Unmet needs(한계점)를 극복한 약물이다. 효과 및 안전성 측면에서 시판 후 10년간의 양질의 축적된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국산신약으로 PPI시장에서의 선도적 입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제품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대내적으로 전체 PPI시장에서 매출 랭킹 4(UBIST 2018 기준)안에 드는 등 지속적인 상승곡선을 이어가는 국산 14호 신약이다.

PPI제제 중 가장 강력한 위산 분비억제력과 11회 복용으로 지속적인 효과를 보여 탁월한 효능을 입증한 놀텍은 치료 효과적(efficacy)인 측면도 우수하지만 특히 안전성(safety)측면에서 타 PPI 뿐만아니라 P-CAB과도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간대사에 있어 놀텍은 비효소적대사(Non-enzymatic pathway)가 주요 대사 경로로써 약물상호작용과 관련된 간효소인 CYP2C19(1,2세대 PPI 주요 간대사)뿐만 아니라 CYP3A4(P-CAB 주요 간대사)마저도 약물간의 경쟁적 저해를 염려하지 않아도 되는 가장 안전한 PPI로 선택될 수 있다.

놀텍100억 매출 달성 이후, 꾸준한 성장세로 올해 국내에서 300억원 이상(ubist 기준)의 매출을 목표로 잡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놀텍사업성 있는 신약으로 평가 받는 것이다.

공격적인 영업 및 마케팅 활동 전개와 2027년까지 보장 된 특허기간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더욱 더 확장시켜 나가고 있는 놀텍은 급격히 증가되는 역류성 식도염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약물임이 임상결과밝혀져 글로벌 제약사들의 지속적인 관심 또한 이어지고 있다.

현재, 중국, 몽골, 캄보디아, 에콰도르, 동남아 현지에서 효능.효과의 우수성을 인정 받고 수출물량 확대와 처방량이 증가하고 있는 놀텍은 최근에는 멕시코의 상위제약사인 치노인를 통해 2018년 대비 2배 이상의 놀텍완제품 수출 물량을 2019년에 확보한 상태다.

멕시코 외에도 판매허가를 진행중인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코스타리카, 파나마, 온두라스, 니카라과이, 도미니카공화국, 파라과이, 볼리비아, 콜롬비아 등도 놀텍수출성과가 이어질 것이여서 중남미 시장에서 놀텍의 수출물량은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놀텍은 멕시코 식약처가 주관하는 ‘11th innovative medicine liberation(11회 혁신 의약 기념의 날)”에서 혁신 의약품으로 선정되는 등 멕시코 정부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성공적으로 중남미시장에 진입한 일양약품 놀텍은 앞으로 ERDH.pylori 제균 적응증 추가에 이어 놀텍성장에 거대 모멘텀이 될 NERD 적응증 추가로 글로벌 시장 수출을 더욱 확장시켜 국산신약의 우수성을 알려나간다는 계획이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