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젊은층 숙취해소제 '대세' 등극

[2019 보건산업 대표브랜드] 삼양사 '큐원 상쾌환'

큐원 상쾌환은 설탕, 밀가루 등 식품소재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삼양사(대표 문성환)2013년 출시한 환 형태의 숙취해소 제품이다. 주 원료인 효모추출물을 비롯해, 식물혼합농축액(헛개나무열매, 창출, 산사나무열매, 칡꽃) 등의 원료를 배합해 환 형태로 만들었고, 숙취해소가 빠른 것이 강점이다. 1회분 3그램씩 개별 포장돼 휴대 간편성과 섭취 편의성을 높였다.

상쾌환은 환 형태의 숙취해소 제품 중 1위를 넘어서서 전체 숙취해소 제품 시장의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 해 8월 누적 판매량 2500만포를 달성한 것에 이어 올해 상반기에는 누적 판매량 5000만 포 돌파를 예상하고 있다. 현재까지 상쾌환은 누적 기준 약 4000만포 판매됐다.

상쾌환은 기존 숙취해소제품 시장의 고정관념을 깨트리며 성장세를 만들었다. 기존 숙취해소 제품은 중장년층 및 직장인을 주요 고객으로 삼은 것에 비해 상쾌환은 걸스데이 혜리를 광고 모델로 내세우며 젊고 발랄한 이미지 구축에 주력했다. 광고 내용도 경쾌한 음악 및 율동 등과 함께 흥겨운 술자리 분위기를 보여주며 상쾌환의 젊은 이미지가 연상되도록 구성했다.

고객과 직접 만나기 위한 오프라인 행사도 적극 진행했다. 지난해에는 수도권 위주로 진행하던 샘플링 이벤트를 울산, 광주 등 지방으로 확대하며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했다. 여름철에는 뮤직페스티벌 부스를 운영하고 연말에는 상쾌환 모델 혜리와 함께하는 혜리 크리스마스팬사인회를 여는 등 젊은층과의 만남을 지속적으로 이어갔다. 올해도 젊은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전국 11개 대학교 인근에서 로드 샘플링을 진행하고 엠티(MT)에 상쾌환을 후원할 예정이다.

큐원 상쾌환 관계자는 상쾌환은 젊고 발랄한 이미지를 구축해 20~30대뿐만 아니라 전 연령대가 선호하는 숙취해소 제품 시장의 대세로 자리잡았다향후에도 빠른 숙취해소와 합리적인 가격, 휴대의 간편함 등 상쾌환의 매력을 지속적으로 알릴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한편 상쾌환은 지난해 9월 한국마케팅협회가 선정한 2018 브랜드 고객 만족도(BCSI) 대상에서 숙취해소 제품 부문’ 1위에 선정되며 숙취해소 제품의 대세임을 입증하기도 했다.

한국마케팅협회의 브랜드고객만족도 대상은 해당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반적 만족도, 재이용 의향, 품질, 가격, 디자인, 사용 편의성 등을 대면 설문조사 방식으로 조사해 선정한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