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대책 특별기구' 촉구

"국가재난사태 준비 대응해야…전 국민에 마스크 지급 필수"

최근 국내외 요인으로 인해 우리나라 전역에서 대기오염기준을 상회하여 최악의 수준의 미세먼지 농도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과거에는 봄철에만 해당했던 미세먼지의 위협이 4계절로 확대돼 일상생활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심대하게 위협하며 심각한 국가적 문제로 이슈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가 정부에 범정부 차원의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대책 특별기구를 즉각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의협은 8일 '미세먼지 행동지침' 기자회견을 열어 대국민 행동 강령을 발표하고, 정부 측에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정한 1등급 발암물질로써 폐암, 급성호흡기질환뿐만 아니라 허혈성 심장질환, 뇌졸중 등으로 인한 사망을 증가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최근 국내 연구에서도 초미세먼지(PM2.5)의 10㎍/㎥ 증가는 폐암 발생률을 9%, 뇌혈관질환 사망률을 10%, 천식 악화 증상 29%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다.

실제로 서울의대 환경보건센터 홍윤철 센터장(예방의학교실)의 연구보고서에는 우리나라 한 해 초미세먼지 노출로 인한 조기 사망자가 1만1924명에 달하며, 현재 24.4㎍/㎥ 수준인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를 권고 수준인 10㎍/㎥로 낮추면 조기 사망자 10명 중 7명(8539명)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결론적으로, 미세먼지는 호흡기질환의 발병률을 높이고 심혈관계질환의 악화 위험을 높임으로써 사망과 삶의 질 악화를 가중시키고 있다. 

최대집 회장은 "이러한 미세먼지에 대한 위협에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정책으로 대응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 차원의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아동과 고령자, 임산부, 질환자 등 건강에 취약한 국민들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건강 및 삶의 질 악화를 야기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 미세먼지가 국가 재난사태에 준하는 상황임을 직시해 즉각 이에 부합하는 특별기구를 즉각 구성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최 회장은 "특별기구를 통해 민간부문의 미세먼지 저감과 관련 기술·정보의 상호교류를 촉진해 환경산업·기술의 발전이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완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련 업계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와 관련 주변국과 상시적인 논의 및 대응을 할 수 있는 공동기구도 설립, 대기오염물질의 국가 간 이동에 대한 공동연구 등이 가능한 핫라인을 구축을 요구했다.

특히 보건소에서 공중보건기능과 방역기능 등 본연의 업무를 전적으로 수행하는 차원에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용 마스크(KF80, KF94, KF99)를 전 국민에게 지급해야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한편 의협은 민감한 호흡기, 심혈관 질환자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외출을 자제하고, 불가피한 경우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할 것과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물을 많이 마실 것을 권고했다. 단 기존 호흡기 환자의 경우 밀착도가 큰 마스크를 사용할 경우 의사의 권고에 따라 착용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의협이 밝힌 미세먼지 대처 대국민 행동요령은 다음과 같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