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 일본으로 본격 수출

aT, 금산군, 재일한국농식품연합회 등 5자간 MOU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20일한국 최대 깻잎 산지인 충남 금산군 소재 만인산농협 산지유통센터에서 금산군, ()재일한국농식품연합회, 만인산농협, 선일푸드와 깻잎 일본 수출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 농식품의 대일 수출은 한류붐이 정점이던 2012239000만불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지속적인 감소세에 있다 20175년 만에 20억불을 회복했다. 농식품부와 aT는 김치, 파프리카 등 한정된 수출품목을 확대하고 농가소득에 직결되는 새로운 수출품목을 발굴, 육성해왔다.

농식품부와 aT는 대일 신선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시장조사 결과 일본에서 삼겹살의 대중화로 쌈채소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안전성 등의 문제로 간이통관 중심의 수출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 발견됐다.

깻잎 일본수출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aT는 깻잎 주산지인 금산군을 비롯해 만인산농협, 선일푸드와 생산에서 선별, 수출까지 수출전과정의 관계자가 머리를 맞대고 단계별 수출 장애요인 및 해결방법을 모색해 왔다.

국내 최초로 양액재배로 깻잎 생산에 성공한 만인산농협의 깻잎을 8월과 102차례에 걸쳐 샘플수출한 결과 그동안의 수출장애 요인이었던 통관상의 문제가 발견되지 않아 정식통관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aT는 깻잎을 신규 수출품목을 육성하는 맞춤형 종합지원사업인 미래클 K-Food 품목으로 2018년 선정해 다각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일본내 주류계와 교민계 시장에 동시에 진출한다는 목표로 주류시장은 도소매 및 외식체인, 한국계는 재일한국농식품연합회와 연계해 한식당 중심으로 판촉개척을 할 계획이다.

이번 깻잎 일본수출 확대 MOU 체결을 통해 신선농산물의 생산·유통·수출 그리고 수입 단계별 협업체계를 구축했으며, 일본 내 야끼니꾸 체인점(15000), 한식당 등 대량 수요처 발굴 및 수출을 통해 5년 내 500만달러 수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금산군과 만인산 농협은 고품질 깻잎의 안정적인 생산·공급, aT와 선일푸드는 일본 내 시장 개척·홍보 지원, 재일한국농식품연합회는 일본 내 교민마켓 판로 확보 등에 주력하기로 했다.

aT 신현곤 수출이사는 일본은 세계에서도 소비자가 까다롭기로 손꼽히는 시장이지만 철저한 안전성 관리를 통한 고품질 깻잎이 수출될 수 있도록 금산군 등 이번 MOU 체결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 농가에 조금이나마 힘이 될 수 있도록 깻잎 수출확대 및 일본시장 저변확대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