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역직구몰 ‘뷰티메카’ 동남아시장 확대 본격화

성장 동력은 즉시성·편의성·다양성… 2020년 100억 매출 목표

쥬리아의 K-뷰티 온라인 플랫폼 ‘뷰티메카’

쥬리아의 온라인-모바일 역직구 플랫폼 뷰티메카가 지난해 9월 오픈한 후 급성장하고 있다. 쥬리아는 뷰티메카의 올해 매출은 20억원 규모며, 2020년 100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뷰티메카는 영어, 태국어, 베트남어, 말레이어 등 4개 국어로 서비스되며 동남아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운영된다. 동남아의 인터넷 보급률이 싱가포르 82%, 말레이시아 71%, 인도네시아 51%, 태국 67%, 필리핀 58%, 베트남 53% 등으로 세계 평균 보급률 50%를 대부분 웃돌고 있으며, 가장 역동적인 시장이기 때문이다.

뷰티메카의 인지도와 매출이 급증하면서 동남아 현지에서 오프라인 매장 개설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쥬리아는 뷰티메카의 싱가포르 오프라인 매장을 빅박스(BIG BOX) 쇼핑몰 내 120평 규모의 STARTICE 매장 전면부에 지난달 개장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도 유통법인을 설립했다.

지난달 싱가포르 빅박스 쇼핑몰에서 개장한 ‘뷰티메카’ 오프라인 매장.

쥬리아는 이를 통해 글로벌 쇼핑몰의 핵심 경쟁력인 O2O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뷰티메카를 개발한 쥬리아 이종윤 회장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K-뷰티 시장이 팽창하는 배경으로 즉시성, 편의성, 다양성 3가지를 꼽았다.

즉시성은 각국의 인허가 규제를 피해 국내에서 뜨는 제품을 실시간으로 해외에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중국에서 색조화장품의 위생허가를 받는데 2년 가까이 걸리고, 아랍권에서 할랄 인증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점을 감안할 때 ‘핫 아이템’을 세계 시장에 실시간으로 내놓을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의 즉시성은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매력적인 요인이다.

편의성은 외국 소비자들이 현지 언어로 온라인에 접속해 우리나라 화장품을 구매하고 집에서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40달러 이상 주문하면 배송료도 무료다.

다양성은 특정 브랜드만 폐쇄적으로 유통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화장품 상위 30여개 브랜드들을 한데 모아서 판매한다는 점이다. 외국 소비자들은 온라인 플랫폼 뷰티메카에서 K-뷰티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꺼번에 얻을 수 있다.

뷰티메카는 이같은 편의성과 혁신성을 높게 평가받아 지난 5월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지원하는 ‘2018년 우수 글로벌 쇼핑몰’로 선정되기도 했다.

 

 

 

 

 

 

 


김혜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