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유통협회, CSO 제도권 편입 순기능 강화 움직임

강종식 CSO 위원장, 전문성과 대형화가 향후 해결 과제

한국의약품유통협회(회장 조선혜)가 최근 의약품 유통과정에서 외국과 달리 국내 시장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CSO를 제도권으로 끌어 들여 순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CSO는 세계적으로 관련시장에서 15~20% 가량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제대로만 자리 잡으면 의약품 공급과정의 중요한 한 축이 될 수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정상적인 도입 과정을 거치지 못해 상당수 CSO가 제약계의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으며 병폐라는 지적이 증가하고 있다.

16일 경기 여주에서 열린 의약품유통협회 35대 집행부 임원 워크샵에서 강종식 CSO위원장은 “CSO가 제대로 된 평가를 받고 제약 산업 전체에서 긍정적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개인 사업자 중심의 영업 구조에서 벗어나 중장기적으로 제도권으로 유입되어 CSO의 순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CSO는 국내 시장에서 유디스가 최초로 첫 발을 내딛은 이후 자리 잡는 듯 했으나, 이후 등장한 CSO 중 상당수가 잘못된 시스템으로 흘러가고 있는데 대해, 유통업계는 물론 정부도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

강 위원장은 “CSO는 특히 유통업계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 유통협회가 새 집행부 들어 CSO대책위원회를 신설한 것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해 더 늦기 전에 제도권으로의 전환과 새 패러다임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고 강조했다.

최근에는 정부에서도 권익위의 개선권고에 의해 ‘CSO를 포함한 3자 불법리베이트에 대해 약사법 및 의료기기법 위반에 의한 가중처벌등 형사처벌 대상’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CSO는 서둘러 제도권으로 흡수되어야 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강종식 위원장은 “큰 틀에서 보면 CSO도 상류기능을 하는 유통업계의 한 부류이다. CSO가 현재처럼 흘러간다면 정상적인 역할이나 발전을 할 수 없다”며 “국내 유통업체들도 CP규정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시대에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임을 강조했다.

특히 CSO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 전문성과 더불어 대형화는 중요한 과제라고 밝히고 “개인사업자 중심 점조직으로 운영된다는 점과, 제네릭 제품 중심으로 운영되는 부분이 문제를 일으키는 중요한 요소”라고 지적했다.

그는 “더 늦기 전에 CSO가 제대로 된 구조를 갖추기 위해서는, 의약품 도매상 종별 구분에 판매대행 도매를 추가하여, 일정 규제를 적용하면서 CSO의 성장을 도모해 나가는게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임중선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