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처셀,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제로 中시장 공략

中 라경바이오텍과 COPD 치료제 개발 위한 공동연구 양해각서 체결

▲라정찬 바이오스타 줄기세포기술연구원장 (오른쪽)과 김경희 라경바이오텍 대표이사 (왼쪽) 가 양해각서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네이처셀과 바이오스타 줄기세포기술연구원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치료제로 중국시장에 진출한다.

첨단바이오기업 네이처셀과 알바이오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바이오스타 줄기세포기술연구원 (원장 라정찬)은 지난 24일 중국 라경바이오텍과 COPD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바이오스타 줄기세포기술연구원은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가줄기세포 기술을 이용하여 중국과 국내에서 COPD에 대한 전임상 동물시험, 임상시험을 공동으로 진행하게 된다.

상용화될 경우 라경바이오텍이 중국 내 COPD 치료제에 대한 판매 권리를 가지고, 바이오스타 줄기세포 기술연구원은 이에 대한 로열티를 받게 된다. 또한, 네이처셀이 라경바이오텍의 주요주주로 참여하여 관계회사로 편입한다.

이번 COPD 줄기세포 치료제의 개발은 이미 미국 FDA 승인을 받아 진행중인 알츠하이머 치매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진행하므로 안전성 확인을 기반으로 차상위 임상을 진행할 수 있어 개발기간 단축과 비용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2018년 내 한국, 중국, 미국에서 임상2상 승인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처셀은 2018년 내 임상2상 승인을 받아 2020년까지 일본과 중국에서 먼저 치료승인을 받아 실용화한다는 계획이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흡연이나 대기 오염 때문에 만성기관지염이나 폐기종 등 폐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면서 서서히 기도가 막히고 숨쉬기가 어려워지는 질환이다. 이 질환은 병이 심각해질 때까지 기침 외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고, 결국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쳐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

문제는 COPD를 완치해주는 치료법이나 약물이 개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유병률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며, 미국사망원인 3위가 COPD이고, 중국은 1위일 정도로 심각하다.

라경바이오텍은 중국 연변대학교 의학원과 협업하며 줄기세포 연구를 하는 업체이다. 라경바이오텍과 연구협력주체인 연변대학교 의과대학 김욱 학장은 “세계적으로 성체줄기세포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는 바이오스타 줄기세포 기술연구원과 협력하여 COPD를 정복하는데 동참하여 기쁘다”라고 말했다.

바이오스타 줄기세포 기술연구원장 라정찬 박사는 “내년 초부터 한국 안전성 연구센터에서 모델 동물 유효성 시험을 개시한다. 이미 재생의료 차원으로 일본에서의 치료 성공사례가 있어 실용화 가능성이 높다. 전세계에서 난치병 환자의 생명을 제일 많이 구하는 비젼 달성에 COPD치료제 개발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라경바이오텍과 줄기세포 연구를 함께 진행하고 있는 연변대학이 바이오스타 줄기세포 기술연구원장 라정찬 박사를 연변대학교 재생의학과 기술고문에 위촉했다.


강성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