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의 예술작품’ 도시에 色을 입히다

활기 찾아가는 형형색색 지역 공공예술 눈길

무채색의 삭막한 도시가 형형색색 활기를 찾고 있다. 도시 특유의 어두운 이미지를 벗고, 공공예술을 통해 색다른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는 것이다.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에는 파란 물고기 떼가 헤엄치고 대구의 길 한 가운데에는 계란프라이들이 즐비해있다. 안양과 영도 등의 지역에서도 지속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예술과 문화의 도시로 변화 중이다.

도심 속 물고기 떼 - 서울시 ‘가로수길 블루 피쉬’

현재 서울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에는 파란 물고기 떼가 하늘을 가르며 헤엄치고 있다. 울창한 가로수 사이로 유영하듯 헤엄치는 파란 물고기 떼들은 보기만 해도 시원한 느낌을 자아낸다.

서울시 강남구청이 주최하고 닥터자르트가 후원해 진행되고 있는 공공미술 프로젝트 ‘가로수길 블루 피쉬’는 가로수길 일대를 방문한 사람들이 답답한 일상 속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전시다. 예술과 사람이 공존하는 가로수 길만의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해 공간에 예술을 입혔으며, 오는 8월 27일까지 도심 속에서 파란 바다를 만날 수 있다.

공공미술 프로젝트 그룹 ‘숨.쉬다(오혜선, 오수연 작가)’가 기획한 ‘물고기의 꿈’을 원제로 해 가로수길 하늘에 떠다니는 물고기 떼를 통해 답답한 도심에서 일상 탈출을 꿈꾸는 현대인의 모습을 담았다.

물고기가 잠시 쉬어가는 ‘필터스페이스 인 서울’에서는 매장 외부부터 내부로 이어지는 모든 공간에서 블루 피쉬를 감상할 수 있으며, 3층에서는 바쁜 도시인들의 일상과 휴식을 담은 영상이 상영돼 보는 재미를 더한다.

대프리카 열기에 계란도 - 대구시 ‘계란프라이 조형물’

대구 도심가에는 대형 계란프라이 조형물이 등장해 시민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불쾌하고 짜증을 유발하는 대구의 폭염을 유쾌한 공공미술로 표현한 것.

대구 중구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앞에는 대구의 무더위를 연상케하는 대형 계란프라이 조형물이 설치돼있다. 갓 익힌 듯한 계란프라이들이 바닥에 펼쳐져 있으며, 계란프라이에는 더운 대구의 날씨를 아프리카에 비유한 ‘대프리카(대구+아프리카의 합성어)’가 적혀있다. 건물의 벽을 타고 흘러내리는 계란프라이와 무더위에 녹아버린 라바콘(고무로 만든 고깔 모양의 교통안전시설물)이 설치돼 도로를 방문한 시민들에게 웃음을 전한다.

계란프라이 조형물은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현대백화점이 설치한 것으로 설치 이후보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대구의 핫플레이스로 등극,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SNS 상에서도 관련 게시물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계란프라이와 사진을 찍기 위해 백화점 근처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연이어 줄을 잇고 있다.

국내 유일의 공공예술 축제 - 안양시 ‘공공예술 프로젝트(APAP)’

안양에서는 3년마다 한 번씩 ‘안양 공공예술 프로젝트(APAP)’가 열린다. 행사 기간 동안에는 도시 곳곳에서 미술·조각·건축·영상·디자인·퍼포먼스 등 다양한 공공예술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안양 공공예술 프로젝트는 국내 유일 공공예술 축제로, 시민들이 일상에서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도시 자체를 하나의 갤러리로 만드는 프로젝트다. 2005년 개최된 첫 회 이래로 국내외 작가들을 초청해 공공예술을 안양의 도시환경에 맞게 풀어냄으로써 시민들과 함께 예술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안양시를 예술과 문화의 도시로 새롭게 바꿔나가고자 한다.

관악산 등산로 입구 양쪽으로 펼쳐진 안양예술공원에는 자연과 융화된 다양한 공공예술 작품이 전시돼 공원 전체를 예술 공간으로 구성했다. 공원에서 나와 도심에 들어가면 곳곳에서 눈길을 사로잡는 작품들과 마주칠 수 있다. 특히 태국 작가인 리크리트 티라바니트가 한국의 전통가옥을 45도로 기울여 만든 ‘티하우스’는 존재 자체만으로 감탄을 자아냈다.

회색빛 건물에 색을 입히다 - 영도 ‘2017 페인팅시티 프로젝트’

지금 부산의 영도는 색으로 가득하다. 칙칙하고 삭막했던 건물들이 색을 입으며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브라질 출신 스트리트 아티스트 데닐로 제 펠리토와 영도 깡깡이예술마을 사업단이 함께 진행하는 ‘2017 페인팅시티 프로젝트’는 영도 주민들의 일상생활이 이뤄지는 주요 공간을 자연 친화적이고 친숙한 느낌의 페인팅으로 탈바꿈하는 프로젝트다. 공업 지역으로 낡고 칙칙한 분위기를 자아냈던 영도 대평동 건물에 색채와 패턴을 이용해 새롭게 디자인함으로써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이번 영도 지역의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영도 주민들과 함께 진행하는 참여형 작업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가능해 프로젝트 기간 동안 주민간 교류가 증가함에 따라 도시 활성화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





김혜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