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신약 의료기기 개발 위한 협업 강화

바이오헬스 산업의 허브, 연구중심병원과 첨단의료복합단지 손잡는다.

정부가 글로벌 신약과 첨단 의료기기 개발 지원을 위해 관련기관간의 협력 강화에 적극 나선다. 

특히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연구자와 기업이 신약 후보물질 검증, 의료기기 시제품 제작 등을 할 수 있는 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고, 연구중심병원에는 진료 경험을 토대로 기술자문, 연구기획을 지원할 수 있는 우수 인재와 임상시험센터․인체유래물은행 등의 인프라가 조성돼 있다.

이를 잘 연계할 경우 연구중심병원과 첨단의료복합단지만이 아니라 연구자․벤처기업 등 산업 전체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판단이다.

복지부에 따르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협업 우수사례로, 먼저 연구자․기업이 개발한 우수 기술이 의료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하 대구첨복재단)은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2015년부터 중소 의료기기 기업의 제품이 실용화될 수 있도록 “병원-지원기관 연계 R&D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의료기기의 실제 수요자인 의사들이 제품 개발 방향에 대해 컨설팅을 하고 대구첨복재단이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평소 의사를 만나기 어려운 중소기업의 만족도가 높다.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하 오송첨복재단)은 협력기관 연계형 첨단의료제품 공동연구개발지원 사업을 통해 서울대병원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송첨복재단의 실험동물센터와 병원의 임상자문 네트워크 등의 인프라를 연계하여, 연구자․기업이 신약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관 간 공동연구도 활발하게 진행하면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실례로 경북대병원은 대구첨복단지 내에 현지랩(Site Lab)을 구축하여 산․학․연․병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연구중심병원 육성(R&D) 사업도 대구첨복재단과 공동으로 진행하면서 2016년 우수한 고지혈증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하여 특허를 출원했다.

고대안암병원은 오송첨복재단과 함께 복강경 수술장비를 개발하고 2016년 ㈜인텍플러스에 기술이전을 하였으며, 내시경 및 복강경 수술용 렌즈 청결유지 부착장치도 개발했다.

한편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연구중심병원과 첨단의료복합단지 간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신약과 첨단 의료기기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25일 연구중심병원 관계자를 대구․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에 초청하여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 날 간담회에서는 첨단의료복합단지가 보유한 시설․장비 등 핵심연구 인프라와 인력을 소개하고, 연구중심병원과 첨단의료복합단지 간 협업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