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학술대회 임상사례] 100세시대 기대수명 낮추는 고혈압

환자 90% 스트레스 등 생활습관으로 인한 본태성고혈압 해당

코마쯔 타카오 침구원장

고혈압이란 무엇인가
1) 정의
고혈압이란 혈압이 정상범위를 넘어서 높게 유지되는 상태를 말한다. WHO에서 정한 고혈압 기준은 2004년 개정으로 최대 130mmHg, 최소 85mmHg 이상이 고혈압의 경계선이다.
2) 종류
① 본태성 고혈압(원발성 고혈압) 원인은 단일적인 것이 아니고 양친으로부터 유전된 요인과 태어난 뒤 성장과정, 식사,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생활습관이 모자이크와 같이 복잡하게 연관돼 생기는 병적상태인 경우가 고혈압 환자의 90%이다.
② 2차성 고혈압(질환성 고혈압)은 명확하게 병적 질환이 있어서 생기는 고혈압을 말한다. 다음과 같은 것이 원인이다.
대동맥축착증, 선천성질환, 신혈관성고혈압, 신실질성고혈압, 원발성아루도스테론증, 위성아르도스테론증, Apparent Mineralocorticoid Excess(AME 증후군), Liddle증후군 저칼륨혈증, 쿠신구증후군, 갈색세포종, 고안동맥염습원병의 하나, 감상선기능이상,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임신고혈압증후군, 고칼슘혈증
2. 고혈압의 위험성
미국에서는 1995년 성인 전체의 24%가 고혈압이고 그중 53%의 환자가 강압제를 복용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4000만 고혈압 환자가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일본고혈압학회)
비만,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합병은 ‘죽음의 4중제’, ‘신드롬X’, ‘인슐린저항성증후군’ 등으로 불려지고 있다. 이런 것은 현재 메타폴리크신드롬이라고 부른다.
고혈압이 되면 혈관에 부담이 돼 혈관 내벽이 상처를 입고 굳어져서 동맥경화로 된다. 고혈압의 상태를 그대로 두면 동맥경화, 뇌졸중, 신질환, 만성신장병 등이 생긴다.
2013년 세계보건기구(WHO)는 최신 정보를 발표하고 최근의 통계결과에 의하면 세계 10대 사망의 내용과 순위에 현재 일부 변화가 생기고 있다고 보고 있다.
과거 10년간 10대 사망의 1~6위는 관상동맥심장병(12.9%), 뇌졸중(11.4%), 하기기도염(5.9%), 만성폐색성폐질환(5.4%), 설사(3.5%), 에이즈(2.9%)의 순서이고 이 순서에 변화가 없었다. 2012년 세계에서 추산 5600만명이 사망하고 있다.
세계의 사망자 중 비감염질환 원인의 비율이 2000년에는 60%였고, 2012년에는 68%로 증가하고 있다. 4대 NCD(비감염질환)이란 심혈관병변, 암, 당뇨병, 만성폐질환이다. 감염증, 임산부, 신생아기 및 영양상태 등에 따라서 사망을 포함해 세계 사망의 23%를 점하고 상해에 의한 사망은 9%로 되고 있다.
심질환에 의한 사망은 2012년 전 사망의 10/3DP 해당하는 약 1750명이고, 그중 약 740만명이 허혈성 심질환이고 약 670만명이 뇌졸중에 의해 사망하고 있고, 세계 사망 요인은 고혈압이 1위이다.
3.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
고혈압이 지속되면 강한 압력의 혈류가 동맥의 내막에 압력을 주고 동시에 혈관 내피로부터 혈관수축물질이 분비돼 혈관 내피가 장애를 받는다. 이런 수습과정에서 죽종(粥種)이 형성돼 동맥경화의 원인이 된다. 만성적 질환은 크게 ‘뇌혈관장애’, ‘심장질환’, ‘신장질환’, ‘혈관질환’의 4개로 분류되고 고혈압에 의해 생기는 동맥경화의 결과 이하와 같은 합병증이 생긴다.
1) 뇌혈관 장애
WHO는 뇌졸중의 62%는 고혈압이 원인이라고 서술하고 있다.
2) 심장 질환
허혈성심질환, 심비대, 심부전, WHO는 ‘관상동맥질환의 49%는 고혈압이 원인이다’고 서술하고 있다.
3) 신장 질환
신장애
4) 혈관 질환
동맥류(瘤), 폐색성동맥경화증, 시력장애, 고혈압성망막증, 망막동맥, 망막정맥의 폐색증
<다음호에 계속>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