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암환자 활동량 떨어져 식욕 감소는 영양 적신호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개인적 관리 힘들 경우 집중영양지원팀 통해 영양관리

▲민재석 집중영양지원팀장(위장관외과 주임과장)

영양 상태는 질병의 이환율과 사망률, 치료효과,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암환자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암환자들은 활동량이 떨어져 식욕이 감퇴하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능력 감소로 면역력이 저하된다. 겨울에는 체온 유지를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가능한 고열량과 고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미역이나 마늘, 생강, 양파 등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돕는 음식이므로 가까이 하고 차가운 음식은 피하고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특히 항암 및 방사선 치료 전에는 충분한 식사를 통해 영양상태를 좋게 만들어 놓아야 한다. 치료가 시작되면 메스꺼움과 구토가 심한 경우가 있으므로, 치료 전에 충분한 영양섭취로 좋은 건강상태를 만들어 놓는 것이 좋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민재석 집중영양지원팀장(위장관외과 주임과장)은 “좋은 영양이 좋은 체력으로 이어지고, 좋은 체력을 유지해야 암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다”며 “특히 항암약물치료나 방사선치료 등을 잘 견디기 위해서는 영양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개인적인 관리만으로 영양상태를 유지하기 힘들 경우, 억지로 음식 섭취를 강요하기보다는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집중영양지원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집중영양지원팀의 진료 대상자는 ▲ 영양 선별검사를 통해 심한 영양불량이 의심되는 경우 ▲주치의의 의학적인 소견에 따라 집중영양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경장영양⑴, 정맥영양⑵ 대상 환자 ▲중환자실 재원 환자 ▲혈중 단백질인 알부민⑶ 농도가 낮은 환자 등이다.

담당 주치의가 집중영양지원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전문 교육을 이수한 의사, 약사, 간호사, 영양사 등으로 구성된 집중영양지원팀에 협진을 의뢰하고, 집중영양지원팀은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평가 도구를 통해 환자의 영양 상태를 평가하여 영양 불량 위험이 있는 환자를 선별하여 영양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치료를 수행한다.

집중영양지원팀 민재석 팀장은 “담당 주치의와 집중영양지원팀이 환자 개인의 상태를 공유하고, 이에 따라 정맥영양 및 경장영양에 대한 세밀한 계획을 수립하여 반영하므로 영양불량인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또한 “의료진들이 한국경장영양학회에서 만든 모바일 어플(KSPEN)을 통해 환자의 영양상태를 체크하고 필요한 영양요구량을 계산하여 치료의 정확성을 높이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⑴구강으로 음식을 섭취할 수 없는 환자(예: 구강 내 수술, 위장관 수술, 연하곤란, 의식불명, 식욕부진, 식도 장애) 등이 있는 환자에게 튜브를 통해 영양액을 공급하는 것. 코로 튜브를 주입하는 방법과 위장관 수술을 통한 방법이 있다.


⑵정맥주사에 의하여 영양을 보급하는 방법. 여러 가지 원인으로 장내에 영양물을 보낼 수 없거나 장 자체에 병변이 있어서 적절한 소화흡수를 할 수 없는 경우에 취하는 방법

⑶혈장 중에서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단백질로 주로 간에서 만들어진다. 영양실조 외에도 특정한 질병을 앓을 경우 혈중 알부민이 감소하기도 함



류용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관련태그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양광모 의학원장  집중영양지원팀  암환자  류용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