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 확보위해 민관 맞손

식약처-식산협 업무협약…국민 신뢰도 향상 기여 기대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식품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2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한국식품산업협회(회장 박인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불량식품 근절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민간에서의 자율안전관리 역량이 내재화 될 수 있는 관리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업무협약의 주요내용은 △식품 등 자가품질검사와 기본안전수칙의 준수 협력, 교육·홍보 지원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확대와 홍보 △HACCP 우수업체 견학 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정승 식약처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양 기관 간의 상호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자가품질검사 제도 개선, 기본안전수칙 준수, HACCP 활성화 등 제조단계에서의 기본적인 안전과 위생을 확보해 국민의 식품안전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식품산업협회(회장 박인구)는 정승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초청해 ‘2015년 식품안전정책’에 대해 설명회를 가졌다.

박인구 식품산업협회장은 이 자리에서 인사말을 통해 “식품산업계에서 ‘안전’이야말로 그 무엇보다 가장 우선시 되는 요소이고, 이는 식품안전이 곧 식품산업의 경쟁력이기 때문이다”고 강조하며 “올해는 한-중 FTA 등 국가간의 교역 확대로 인해 다양한 수입식품들이 들어올 예정이고, 이로 인해 식품안전에 대한 정책이 더욱더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런 외부적인 환경요인으로 인해 한층 강화되는 ‘2015년 식품안전정책’에 대해 정승 처장님을 모시고 정책 설명과 궁금한 사항을 물어볼 수 있도록 오늘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강봉한 식품안전정책국장은 올해 식품안전정책 주요 추진과제에 대해 “먹을거리 관리로 식품안전 신뢰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힘줘 말했다.

이를 위해 먼저 식품안전성 조사 및 검사강화 등 기본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다음으로 국민 식품섭취 실태를 기반으로 한 기준규격 재평가와 해외 현지부터 유통까지 수입식품의 관리강화 등 사전예방적 안전관리 확대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식중독 예방 컨트롤타워로서 기능을 강화하는 등 건강한 식생활 환경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올해 국민 식품안전 체감도를 80%로까지 향상시키겠다는 각오다.

정승 식약처장은 “기본과 원칙을 확고히 하고 민관이 협력하는 자율규체 체계를 정착시켜 국민 체감도 향상 등 실질적 성과를 이루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구득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