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진흥원, 제1회 한식연구 학술세미나 성료

한식 분야 산학연 지식·정보 교류의 장 마련

이원식 기자 2022.06.24 14:24:47

한식진흥원(이사장 임경숙)은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한식문화공간 지하 1층 이음홀에서 2022년 한식연구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2년 한식연구 학술세미나는 올해 총 4차로 구성됐으며, 이번 1차 세미나에서는 '영양 및 기능성 등 한식의 우수성 구명(전통발효식품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먼저 △세계김치연구소 홍성욱 단장은 '김치 및 김치유래 유산균의 건간기능성'에 대한 주제발표에서 김치의 원·부재료 속 영양 성분이 인체 내 활성산소 제거와 염증 완화를 통해 코로나19 증상을 완화시킨다고 밝히는 등 김치의 우수성을 강조했다.

또 △전북대학교병원 정수진 연구교수는 '장류의 건강기능성'을 주제로, 발효식품의 면역 증진, 염증 완화 등 건강기능성과 안전성에 대한 연구결과들을 공유하며 장류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힘을 보탰다.

이후 △한식진흥원 최예정 실장을 좌장으로, △국립농업과학원 김소영 농업연구사 △가천대학교 이해정 교수 △샘표식품 최용호 실장이 토론에 참여해 전통발효식품의 우수성 구명과 확산을 위한 향후 발전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세미나에 참석한 산학연 관계자들은 "평소 깊이 있게 알지 못했던 김치와 장류의 우수성을 알 수 있었다"며 "다음 세미나에도 참석해 다양한 연구결과를 함께 논의하고 싶다"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식진흥원 임경숙 이사장은 "이번 세미나가 전통발효식품의 우수성을 환기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 한식연구 학술세미나가 한식에 대한 지식과 정보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식연구 학술세미나는 8월, 10월, 12월 예정돼 있으며, 자료집은 한식포털 누리집(http://www.hansik.or.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맨 위로